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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우리는 행복을 일에서 찾고, 일을 하며 병들어갈까


노동, 공명(共鳴)의 경험과 소외(疏外) 사이 행복을 일에서 찾는다. 먼 옛날 우리 선조들은 그랬을지 몰라도 산업사회의 기계부품으로 전락한 오늘날에는 더 이상 일에서 행복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이는 분업화와 관계가 깊다. 처음부터 끝까지 한 사람 혹은 소수의 협업에 의존하는 과거의 도제 시스템 혹은 장인 시스템하에서는 하나의 작품을 만든다는 기쁨이 분명히 존재한다. 이를 저자는 “일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고 기쁨을 만끽하는 곳에서, 또한 하고 있는 일에서 우리의 정체성을 재인식하는 곳에서, 그리고 한 일에 대해 인정과 존중을 받는 곳에서 일은 ‘공명(共鳴)의 경험’이 된다.1)”라고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분업화는 일하는 열정, 즐거움 등을 빼앗아 버린다. 이렇게 노동으로부터 소외(疏外)된 인간은 이제 행복하기 위해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살기 위해 일을 한다. 왜냐하면, “노동자들이 자신의 존재와 능력을 인정받지 못하고 일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자신이 만든 노동 생산물과 어떤 관계도 맺지 못하는 노동 과정은 결국 소외감을 낳을 뿐2)”이기 때문이다. 도대체 어떻게 해야 우리는 행복하게 일할 수 있을까 멀티태스킹을 요구하는 노동 현실 리처드 세넷(Richard Sennett, 1943~) 교수는 “1980년까지 유효했던 과거 질서 하에서 자신의 노동과 삶을 서사적으로 구성할 수 있었던 노동자들에게 노동은 정체성을 확립해주고, 자기 가치를 전달해주고, 삶에 의미를 부여해주는 요소였다고 강조한다. (하지만) 1980년대 이후 실물경제가 금융자본주의의 메커니즘에 종속3)”되면서 과거와 달리 자본투자자들이 기업에게 대규모 구조 조정과 인원 감축이라는 보여주기식 경영을 지속적으로 강요하게 되었다고 설명한다. 그 결과 “단기간의 신속한 업무 처리와 (업무부담의 증가에서 비롯된) 멀티태스킹이 등장했고 이는 현대 노동환경의 특징이 되었다.4)” “노동이 인간을 위해 있는 것이지 인간이 노동을 위해 있어서는 안 된다.5)”는 요한 바오로 2세(1920~2005)의 말씀에도 불구하고 이미 ‘인간은 노동하는 동물’이 되어 버린 셈이다. 번아웃 증후군, 일의 이중성이 주는 경고 “노동에 의해 공명(共鳴)이 형성되면 노동은 행동의 욕구와 원초적 기쁨을 만들어낼 수 있다6)”는 점은 부인할 수 없다. 하지만 “과도한 책임과 업무 강도, 시간 압박, 모순적인 업무 지시 등으로 인한 ‘노력(소모)’과 물질적/비물질적 인정, 노동 안정성, 직업 발전의 기회 등을 통한 ‘보상(인정)’ 사이의 불균형7)”에서 오는 직무 스트레스는 우리의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위협하며 번아웃 증후군8)에 시달리게 만든다. 불행하게도 아직까지 번아웃 증후군은 개인의 문제로 간주되는 경향이 강하다. 때문에 열악한 노동환경을 개선하려는 기업의 의지는 약하다. 하지만 번아웃 증후군이 노동자의 건강을 악화시킬 뿐 아니라 노동생산성을 떨어뜨리는 주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사회적 관리가 필요하다. 헤르베르트 프로이덴베르거(Herbert Freudenberge, 1926~1999)는 번아웃 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 “자신의 일에 지나치게 높은 목표와 이상, 성공에 대한 기대 등의 부담을 지우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외에도 건강한 생활방식을 유지하고 운동과 취미 활동을 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단조로운 일을 피하되 요구가 너무 많은 일도 경계하라고 제안했다. 또한 업무량의 한계를 정해야 하고, ‘집’은 절대 직장이 되어서는 안 되며, 무엇보다 동료 간의 관계와 팀 분위기가 좋아야 한다고 조언했다.9)” 그러나 ‘신자본주의 문화’의 영향을 온전히 걷어내지 못한다면, 그의 예방책도 공염불에 불과한 것이 현실이 아닐까. 1) 요하임 바우어, <왜 우리는 행복을 일에서 찾고, 일을 하며 병들어갈까>, 전진만 옮김, (책세상, 2015), p. 18 2)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p. 18~19 3)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p. 141~142 4)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 144 5)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 15 6)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 226 7)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 117 8) 헤르베르트 프로이덴베르거에 의하면 번아웃 증후군은 직장에서의 활력 상실과 소진, 업무와 고객에 대한 반감, 업무 효율성 상실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9) 요하임 바우어, 앞의 책, p. 104
매일 아침 출근 생각만으로 내 몸이 아파온다!
인간과 노동, 그 이면에 숨은 건강과 행복의 문제

이른바 ‘노동시장 구조개혁’이 2015년 하반기 한국 사회의 핵심 의제로 떠올랐다. 한편에서는 ‘개혁’을 말하고 한편에서는 ‘개악’이라고 반발하는 상황. 임금피크제, 취업규칙 변경, 일반 해고, 기간제 기한 연장 등 핵심 현안을 두고 입장이 엇갈린다. 노동 조건을 개선하겠다는 정치권의 공방은 노동 현장에서 땀 흘리고 있는, 또는 일하고 싶어도 일자리를 얻지 못하거나 고용 불안에 시달리고 있는 진짜 ‘노동자’들을 위한 것인가? 최근의 논란은 일하는 이들의 행복한 노동, 행복한 삶의 문제에 얼마만큼 닿아 있는가?

한국 노동자의 주당 노동시간은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길고(52시간), 통근시간은 주택비용 등으로 인해 장거리 통근자가 많아짐에 따라 OECD 국가 중 가장 길며(편도 58분), 수면시간(6시간 35분)과 연평균 휴가사용 일수(6일)는 최하위에 머물렀다. 2015년 5월 국제노동조합총연맹ITUC은 한국의 노동기본권을 지난해에 이어 최하위인 5등급으로 분류했고, 한국은 OECD 국가 가운데 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11년째 유지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21세기 대한민국 노동 현장의 민낯이다. 눈부신 경제 성장에도 한국 노동자들의 삶의 모습은 예나 지금이나 별반 다를 게 없다. 여전히 1년 내내 쉼 없이 일하지만, 생활은 더욱 팍팍하고 삶은 고단하다. 과중한 업무와 경쟁은 저녁 시간을 업무의 연장으로 만들기 일쑤고, 주말에는 활동적 여가를 즐기기보다 이른바 ‘집돌이, 집순이’로 집에 틀어박히게 만든다. 또 비정규직을 비롯한 ‘불안한’ 일자리와 실업의 공포는 노동 환경에 대한 문제제기 자체를 어렵게 만들기도 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만성 스트레스는 노동자의 일상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여기서 비롯된 번아웃과 우울증은 개인적 차원을 넘어 사회 문제로 확산된 지 오래다.

이 책은 노동이 우리의 삶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여 노동으로 인한 건강 문제의 원인을 밝히고, 일과 조화를 이루는 행복한 삶의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 이를 위해 노동은 우리 삶에서 어떤 의미인지, 과거의 노동 환경은 어떠했는지, 노동의 가치는 어떤 사상적 맥락에서 형성되었는지, 일과 삶은 어떻게 양립할 수 있는지 등 노동과 관련된 다양한 담론을 신경생물학적, 심리적, 철학적, 역사적 관점에서 고찰한다.


제1장 일과 삶 : 공감하는 경험 또는 소외?
‘노동의 발명’에서 ‘신경제’까지 / 공명의 경험 또는 소외로서의 일 / 일을 하지 않는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 가능성과 파괴, 두 얼굴의 일 / 일에 대한 찬반양론 : 구약성서에서 마르크스까지 / 에른스트 윙거, 에른스트 블로흐, 한나 아렌트의 관점에서 본 인간의 노동

제2장 일이 뇌를 만나다 : 신경생물학적으로 본 노동의 다양성
신체와 정신의 상호작용 / 동기체계 / 공감체계 / 두 가지 신경 스트레스 체계 / ‘고전적인’ 스트레스 체계 /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불안-스트레스 체계) / ‘멀티태스킹 : ADHD 트레이닝 캠프’ / 공격 메커니즘과 우울 메커니즘 / ‘긴밀감’ : 직장에서의 의미 발견과 의미 상실 / 직업세계에서 안내 역할을 하는 신경생물학

제3장 노동환경
좋은 일, 나쁜 일 / 누가 일하는가? 그리고 얼마나? / 비정규직과 미니잡, 낮은 임금 / 시간제 및 파견제 노동 / 빈곤의 위험과 가난 / 일반화된 노동 : 근무시간, 야간근무와 주말근무 / 육체적 고통과 정신적 고통 / 동료의식과 집단따돌림 / 누적화, 연속성의 단절 그리고 멀티태스킹 / 일자리 불안 / 기동성, 통근시간 / 사회계층에 따른 업무 부담 / 소진 / 일을 위한 도핑 / 휴직 사유로서의 정신 질환 / 휴직 사유로서의 일반 질환 / 노동으로 인한 소모 : 조기 은퇴 / 압박에 시달리는 직장인 : 〈2012년 독일 스트레스 보고서〉

제4장 번아웃, 우울증, 스트레스
번아웃 연구의 시작 : 쿠르트 레빈 / 번아웃 증후군의 선구자 : 헤르베르트 프로이덴베르거 / 번아웃의 정의와 연구 영역 : 크리스티나 매슬랙 / 직무 스트레스 모델 : 카라섹, 테오렐, 샤우펠리, 데메루티, 지크리스트 / 직무 요구-통제 모델 / 직무 요구-자원 모델 / 노력-보상 모델 / 직무 스트레스 모델의 실증성 평가 / 번아웃과 우울증 : 교차점과 차이점

제5장 노동 세계에서 ‘신자본주의 문화’로
농업 국가와의 결별 / 기간산업으로서의 방직산업, 광산업, 철강산업 / 19세기~20세기 초반의 노동자의 삶 / 기계로서의 인간 : 소외와 테일러리즘 / 1945년 이후 : 사회복지 국가와 사회적 연대 / 1980년대와 그 후 : 신자본주의 문화 / 지속상태의 불안정성 : ‘신자본주의 문화’의 결과 / 피로 사회의 협박?

제6장 노동과 여가 : 노동과 삶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한 이론들
노동의 발명 / 노동력의 발명 / 자존감과 존엄성, 그리고 육체 숭배의 갈등 : 고대 그리스와 로마제국에서의 노동 / 나쁜 것은 없다 : 유대-기독교 전통에서의 노동 / ‘활동적 삶’과 ‘관조적 삶’ : 중세 시대의 노동 / 종교개혁 : 노동의 해방과 새로운 강압 / 산업화의 전초전 : 베이컨, 로크, 흄, 스미스의 경제 이론 / 산업화 시대의 노동에 대한 관점 : 헤겔, 리카도, 마르크스 / 일중독에 맞선 폴 라파르그의 봉기 / 판타지와 대지 : 에른스트 윙거와 한나 아렌트의 노동 / ‘힘든 선’으로서의 노동 : 요한 바오로 2세와 교서 [노동하는 인간]

제7장 개인적 · 기업적 · 정치적 관점들, 그리고 양육의 의미
직장에서의 내적 태도와 행동 / 동료애와 리더십 / 기업 차원의 노동자 건강관리 / 사회정치적 상황 / 양육과 교육 / 노동, 삶의 기쁨, 여유

주 / 찾아보기

 

다정한 수채 시간

아베 마리에의 수채화를 잘 그려보고싶은 저였기에~ 어떤 내용일지 너무 궁금한 책이었어요. 대부분의 기법책처럼 맨처음에는 수채화를 그리기에 필요한 도구들이 소개되어있어요. 여러가지가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건 물감과 종이, 붓 정도가 되겠지요? 맨 처음 파트에서는 색견본 만들기와 하늘&나무 그리기, 간식그리기, 리스그리기를 배워봐요. 색 견본은 색들을 겹쳐쓸때 어떤 색이 나오는지, 나에게 있는 물감이 어떤 색을 만들어내는지를 쉽게 정리해두는 셈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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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범한 게 어때서

생활 에세이지만 이 책은 마스다 미리처럼연애 이야기에함몰되지 않고, 사노 요코처럼 평범함을 연기하지 않는다. 담백하면서도 소소한 농담으로 작가는 본인의 생활을 그리고글 쓴다.아이를 사랑하지만 본인도 사랑하기에 일을 포기하고 싶지 않지만 그림 곳곳에 아이를 정말사랑하는 게느껴진다.작가는 미용실이나 영화를 보러 가기 위해 칼퇴란 큰 결심을 한다. 어쩌다 붕 떠버린 시간에 서점에 가서 혼자서 하는 데이트를 즐기고, 집에 돌아가면 아이들이란 세상 속에서 큰 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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