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필독서 읽기중1 아들이 본격적인 수능필독서 읽기를 하고 있어요. 첫번째 상록수를 읽고두번째 삼대를 읽고세번째로 선택한 작품이 태평천하예요. 한권한권 읽어가면서 소설 읽기에 재미를 붙여가고 있어요. 수능을 준비하는 학생이라면 태평천하라는 작품에 대해서 잘 알거예요. 그러나 실제로 이 작품을 끝까지 다 읽어 본 학생은 그리 많지않을거라 생각합니다. 수능필독서라는 선입견 때문에 재미없다고 생각하고 있을지도 모르겠어요. 하지만 생각보다 기대이상 재미있게 잘 읽고 있어요. 고등학생이 되면 문학작품 특히 장편을 읽을 시간이 많이 부족하잖아요. 분량에서 오는 부담감도 있구요. 그러니상대적으로 시간 여유가 많은 중학생 때부터 읽기 시작하면 좋을 것 같아요. 중1도 충분히 읽을 수 있고 재미있게 읽고 있어요.
부정적인 상황들이 난무하는 시대 현실을 독자적인 문학적 기법과 비판의식으로 그려냄으로써 ‘문학적 미’를 추구했던 작가 채만식의 대표적인 장편소설 태평천하 . 판소리 사설의 반어, 자기 폭로, 비유, 과장, 희화화 등의 표현법에 사투리까지 섞은 요설로, 창을 듣는 듯한 느낌과 재미를 선사하는 작품. 세태풍자소설의 장을 열었던 채만식이 쓴 가족사소설의 전형.
문학과지성사 한국문학전집 2차분. 한국 현대 문학이 이 땅에서 출발한지 반세기. 이제 문학과지성사가 그 역사를 정리해본다. 살아 있는 동시대의 문학으로 읽는 새로운 한국문학전집 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김동인과 염상섭 등 한국 근 ·현대사의 명작들이 새롭게 태어났다. 기존의 문학전집에서 소홀히 다루어진 작가들을 포함시켰으며, 각 작가의 대표작 뿐만 아니라 숨겨진 수작을 발굴하고자 하였다. 또한 창작 당시의 오류를 수정하거나 수차례의 개작을 거친 내용을 충실히 반영하는 등 작품 원본을 토대로 엄밀하게 텍스트를 확정했다. 해당 편집자들의 꼼꼼한 주석과 현대어 맞춤법과 띄어쓰기로의 변환작업은 작품의 이해를 돕는다. 뿐만 아니라 특정 독자층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중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한국 문학에 관심을 가진 모든 독자들이 접근할 수 있다.
일러두기
1. 윤직원尹直員 영감 귀택지도歸宅之圖
2. 무임승차無賃乘車 기술奇術
3. 서양국西洋國 명창대회名唱大會
4. 우리만 빼놓고 어서 망亡해라!
5. 마음의 빈민굴貧民窟
6. 관전기觀戰記
7. 쇠가 쇠를 낳고
8. 상평통보常平通寶 서 푼과……
9. 절약節約의 도락 정신道樂精神
10. 실제록失題錄
11. 인간 체화人間滯貨와 동시同時에 품부족 문제品不足問題, 기타其他
12. 세계사업世界事業 반절기半切記
13. 도끼자루는 썩어도……
14. 해 저무는 만리장성萬里長城
15. 망진자亡秦者는 호야胡也니라
주
작품 해설·현실의 추醜와 문학적 미美/이주형
작가 연보
작품 목록
참고 문헌
기획의 말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