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는 지금 절차적 민주주의로의 이행을 마감하고 실체적 민주주의의 구현 단계에이르러 있다.그러나 실체적 민주주의는 일반시민의 민주적 역량이 개발되지 않고서는 성취하기 어려운 과제다.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개발되고 호의적인 환경이 조성된다고 하더라도민주시민교육의 필요성과 적실성에 대한 굳은 믿음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적극적인 의지가 확산되지 않고서는 소기의 성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바로 민주시민교육의 본질적 특성 가운데 하나다.
제1편 이론과 전략
제1장 민주화의 이론과 시민교육의 전략 / 박재창
Ⅰ. 한국의 민주주의, 미래는 있는가?
Ⅱ. 민주시민교육은 과연 민주화를 낳는가?
Ⅲ. 무엇을 위한 민주시민교육인가?
Ⅳ. 민주시민교육은 무엇을 가르쳐야 하나?
Ⅴ. 민주시민교육은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제2장 참여 활성화를 위한 실천적 시민교육 / 이승종
Ⅰ. 서론
Ⅱ. 실천적 시민교육의 개념
Ⅲ. 실천적 시민교육의 방안
Ⅳ. 결론
제3장 민주시민교육의 논리와 발전전망 / 심익섭
Ⅰ. 서론
Ⅱ. 민주시민교육의 논거
Ⅲ. 한국의 민주시민교육
Ⅳ.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전망
Ⅴ. 결론
제2편 유럽 대륙권
제4장 독일 민주시민교육의 교수법 /원준호
Ⅰ. 서론
Ⅱ. 정치교수법의 개념
Ⅲ. 정치교수법의 수단
Ⅳ. 정치교수법의 쟁점
Ⅴ. 결론
제5장 프랑스의 중등교육과정과 시민교육 / 김태수
Ⅰ. 서론
Ⅱ. 프랑스 시민교육의 변천과정
Ⅲ. 프랑스 중등교육과정의 시민교육 교과
Ⅳ. 결론
제6장 이탈리아의 민주시민교육과 2005 유럽시민교육의 해 / 김시홍
Ⅰ. 서론
Ⅱ. 통일 이후 교육의 변화
Ⅲ.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Ⅳ. 2005년 유럽시민교육의 해
Ⅴ. 결론
제3편 영미 문화권
제7장 영국의 청소년 시민교육 / 김영인
Ⅰ. 서론
Ⅱ. 학교에서의 청소년 시민교육
Ⅲ. 사회에서의 청소년 시민교육
Ⅳ. 청소년 시민교육의 효과와 한계
Ⅴ. 결론
제8장 통합교과를 통한 영국의 시민교육 / 박선영
Ⅰ. 서론
Ⅱ. 영국의 국가교육과정과 시민교육
Ⅲ. 시민교육 아닌 교과를 통한 시민교육
Ⅳ. 영국의 시민교육 평가
Ⅴ. 결론
제9장 호주의 학교 시민교육 / 신봉섭
Ⅰ. 서론
Ⅱ. 학교 시민교육의 역사적 변화
Ⅲ. 학교 시민교육의 현안과제
Ⅳ. 결론
제4편 아시아 문화권
제10장 역사교육을 통해 본 일본의 시민교육 / 구난희
Ⅰ. 서론
Ⅱ. 시민교육의 태동과 좌절
Ⅲ. 패전과 사회과 역사의 성립
Ⅳ. 사회과 역사에 대한 도전과 수호 노력
Ⅴ. 강화되는 우경화와 역사교육의 성숙
Ⅵ. 국민역사로의 재무장과 세계시민적 역사교육의 도약
Ⅶ. 결론
제11장 빤쨔실라(Pancasila)와 인도네시아의 민주시민교육 / 양승윤
Ⅰ. 서론
Ⅱ. 인도네시아의 민주주의 발전과정
Ⅲ. 인도네시아의 교육제도
Ⅳ. 빤쨔실라 도덕교육의 내용
Ⅴ. 빤쨔실라의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그 실체
Ⅵ. 결론
제12장 민주화와 한국 민주시민교육의 발전 / 이상묵
Ⅰ. 서론
Ⅱ. 민주화, 시민사회의 성장, 그리고 민주시민교육
Ⅲ. 민주시민교육의 목표와 내용
Ⅳ. 민주시민교육의 담당기관
Ⅴ.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 방안
Ⅵ. 결론
색인
필자소개
카테고리 없음